본문 바로가기

지식

참외 효능 부작용 무엇이 있을까

오늘은 참외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여름에 자주 먹게 되는 참외입니다. 맛이 달콤해서 많이들 좋아하실 텐데요, 저도 선물 받은 이 과일을 냉장고에 넣어놓고 시원하게 해서 꺼내 먹는 것을 참 좋아한답니다. 그러다가 참외는 별로 효능이 없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어 정말인지 궁금한 마음에 검색을 좀 해보았는데요, 여름 과일로 즐겨먹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 공유해보려고 포스팅을 준비해보았답니다. 아무리 좋은 약이라도 부작용이 있기 마련이기 때문에 부작용도 함께 알아왔습니다. 그럼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효능이 별로 없다는 말은 사실이 아닙니다. 참외에는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효과가 있답니다. 그래서 혈압을 낮춰주는데요, 몇 번의 포스팅에서 언급했듯 저는 가족력으로 혈관질환을 가지고 있어서 고혈압을 늘 신경 쓰는 편이라 이런 혈압을 낮춰주는 과일을 자주 먹어야 한답니다. 그런데 제가 좋아하는 과일인 참외가 이런 효능을 가지고 있다니 너무나 반가웠습니다. 그리고 또 세포의 삼투압과 수분의 평형을 유지시켜준다고 합니다. 게다가 비타민B의 일종인 엽산 또한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임산부에게도 좋습니다. 태아의 척추신경과 뇌신경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런 엽산은 씨가 붙어있는 쪽에 많이 들어있다고 하니, 평소에 참외의 씨 부분을 발라서 버리고 먹는 분들은 이점을 참고하셔서 같이 섭취하는 버릇을 들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항균 작용이 있기 때문에 우리의 체내에 들어오는 바이러스와 세균을 막아줍니다. 봄과 여름처럼 날이 따뜻하면 아무래도 식중독의 위험이 있어 걱정이 많이 되실 텐데요, 이 과일은 이런 바이러스들을 예방해 주는 데에도 효과를 보인답니다. 또한 베타 카로 킨과 비타민C도 함유하고 있어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줍니다. 기미와 주근깨처럼, 신경 쓰이는 피부 잡티들을 개선해 주고 탄력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수분이 90%나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여름철에 자주 찾아오는 갈증을 해소해 주는데 큰 역할을 한답니다. 참외가 달콤해서 별로 효능이 없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 같은데, 이 당분은 우리 체내에 흡수가 잘 되는 과당과 포도당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되고,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은 우리 체내의 활성산소를 분해해 주는 기능을 합니다. 그리고 쿠쿠르비타신이라는 성분은 간을 해독해 준다고 하는데요, 평소 술을 즐겨서 간의 건강이 걱정되는 분들은 이 과일을 섭취해 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간 기능이 약해졌을 때 생기는 황달 현상이 이 참외를 섭취하면 사라진다고 하니까, 혹시 황달로 고민하고 있는 분들은 이 과일을 즐겨드시면 좋겠습니다. 엽산이 많기 때문에 빈혈에도 좋고요. 쿠쿠르비타신 성분은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죽이는 데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항암효과까지 있답니다. 야맹증 개선의 효과도 있어서 맨 처음에 쓴 효능이 별로 없다는 말이 부끄러워집니다. 지금이 철이라 당도도 많이 올라와 있어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데다가, 효과도 이렇게나 좋으니 정말 좋은 과일이 아닌가 싶습니다.

칼로리도 아마 궁금하실 텐데요, 달콤해서 칼로리가 높지 않을까 하는 마음이 있었는데 100G당 30kcal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열량이 매우 낮은 편입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부르게 느껴지기도 하고요. 저는 원래 포만감이 있다는 음식들의 포만감을 잘 못 느끼는 편인데 이 과일은 정말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부른 것이 느껴지는 겁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이 과일을 디저트로 섭취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부작용을 알아보자면, 이 과일의 성질은 차갑기 때문에 너무 많이 섭취하거나, 몸이 찬 분들이 섭취를 하면 좋지 않습니다. 너무 많이 먹으면 복통 및 설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딱 적당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칼륨에 민감한 신장이 약한 분들과 혈압이 높은 분들은 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고르는 팁도 살짝 알려드리자면 짙은 노란색에 타원형으로 단단한 것을 고르는 게 좋은데요, 너무 크면 단맛이 부족할 수 있으니 살짝 적은 사이즈를 고르는 것이 꿀 팁입니다. 보관법은 바람이 잘 통하는 서늘한 곳에서 한 3일 정도 보관을 하면 좋지만, 오래 두고 먹으려면 한번 잘 씻은 후에 비닐봉지 같은 것으로 밀봉하여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답니다.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참외. 제철인 지금 적당량만 마음껏 드시기를 추천하면서 오늘 포스팅은 이쯤에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