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작두콩차 효능과 부작용 이건 꼭!

오늘은 작두콩차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인의 고질병 비염, 혹시 없는 분 계신가요? 환절기가 가까워오니 주변에서 슬슬 코를 훌쩍이는 소리가 들리기 시작하는데요. 저도 프로비염러인만큼, 비염에 좋은 음식이 작두콩이라는 것을 알고는 있었는데 정확히 어떤 효능이 있는지는 잘 몰랐거든요. 오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 작두콩은 술집에서 안주로 많이 나와서 잘들 아실거예요. 저만 그런거 아니죠?! 원래는 동남아시아나 인도같은 열대지역이 원산지인데 요즘은 우리나라에서도 흔하게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탄수화물이 54%이고 단백질이 27%, 지방은 0.6%입니다. 

 

이 작두콩은 복부를 따뜻하게 하고 신장에 좋은데요. 잎과 종자에 함유되어있는 카나발린 성분이 화농을 배출해주고 염증을 완화하고, 체액을 정화시켜준다고 해요. 또한 대표적인 황산화 물질인 플라보노이드가 일반 콩에 비해 무려 5배나 더 함유가 되어있어 장과 위를 보호해주고, 속을 따뜻하게 해줍니다.

 

 

차로 마시게 된다면 소화기의 염증을 가라앉혀주고, 위염과 위궤양에 좋답니다. 만성 염증인 비염과 장염, 치루 등 각종 염증과 화농성 궤양을 알고 있는 분들에게 좋아요. 또한 나이아신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가 되어있는데 이 성분이 몸 속의 혈관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준답니다. 

 

하지만 열이 많은 분들이 먹었을 경우 복통이나 구토, 두통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는데요. 제가 몸에 열이 정말 많은 편인데 별 이상이 없는걸 보니 과다섭취를 하지 않으면 이런 증상은 그렇게 크게 나타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작두콩 자체에 독성이 있을 수 있어 꼭 제대로 제거를 하고 드셔야해요. 제배 후에 꼭 볶아 로스팅을 진행하시고, 이 과정에서 갈색 빛이 돌도록 해야지 독성이 제거됩니다.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은 작두콩차를 하루에 1잔 정도만 드시는 것을 추천하고요. 만성 비염, 위염 환자들에게 좋으니 우리 현대인들은 꼭 한잔씩 마셔줘야하는 차인것 같습니다. 그럼 오늘도 건강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