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노로바이러스 증상, 원인, 전염력 및 통증

저는 굴을 참 좋아합니다. 어딘가 신선하면서 담백한 맛이 자꾸만 구미가 당기게 하거든요. 그런데 꼭 굴을 먹으려고 할때마다 듣는 말이 있습니다. 바로 노로바이러스를 조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대체 노로바이러스의 증상이 무엇이고 통증이 어느정도인지, 잠복기와 전염성 여부 등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쉽게 말해 식중독입니다. 일반 바이러스와는 달리 기온이 낮을때 활발하게 움직이는 특성이 있어 겨울에 특히 조심해야 하는 바이러스입니다. 노로바이러스는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음식을 먹은 사람들이 걸리게 되는데, 소량으로도 바로 감염이 되기 때문에 각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특히 노로바이러스는 굴, 회, 조개 등의 수산물을 생으로 먹을 때 조심해야 한다고 하죠. 위생상태가 좋지 않은 손으로 음식을 조리했을 때, 그 음식을 먹었을 때도 노로바이러스에 쉽게 노출됩니다.

 

 

 

그렇다면 노로바이러스에 걸리면 어떨까요? 일단 노로바이러스는 보통 24~48시간 정도 잠복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후 구토, 메스꺼움, 오한, 복통, 설사, 근육통,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어린아이의 경우 구토, 성인의 경우 설사가 흔하다고 합니다.

 

또한 이 바이러스는 전염력이 매우 강합니다. 따라서 손을 자주 씻어주고 물 등을 자주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탈수 증상이 일어날수도 있기 때문에 노로바이러스에 걸렸을 때에는 이온음료를 자주 마셔줘야 합니다. 탈수증상이 심하게 일어날 경우 수액을 맞아주는 것도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노로바이러스는 대부분 12~60시간 내에 자연스럽게 회복되는 편입니다. 고생스럽긴 하겠지만 굳이 병원에 방문하지 않아도 몸이 저절로 나을 수 있습니다. 물론 주의는 해야겠죠.

 

노로바이러스 감염 후에는 단당류, 카페인, 유제품 등을 특히 주의하여 섭취해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딱히 큰 치료법이나 예방법이 없기 때문에, 회복기에 접어들면 미음 등 가벼운 음식을 먹으며 몸을 회복해주시기 바랍니다. 인스턴트와 가공식품은 최대한 멀리해주시기 바랍니다.

 

제 주변에 노로바이러스에 걸린 사람이 있어서 고생했다고 하는데요. 저도 당분간은 좋아하는 굴을 살짝 멀리하며 위생에 힘써보려고 합니다. 다들 환절기 건강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