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제로콜라 당뇨 부작용 칼로리

안녕하세요, 저는 가족력에 당뇨가 있어서 벌써부터 당뇨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데요. 평소 단 음식을 그렇게 먹지는 않는데 가끔 탄산이 정말 땡기더라구요. 그런데 탄산을 마시려고 하면 옛날에 봤던 콜라에 설탕이 얼마나 들어가는지 실험했던 사진이 눈앞에 아른거려 죄짓는 기분이었습니다.

 

 

정말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많이 들어가 그냥 설탕물이라고 불러도 될 정도더라구요. 그런데 탄산을 끊기란 저에겐 힘든일이라 제로콜라를 대신 마셔도 될까? 궁금해서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먼저 대한당뇨병학회의 말을 보면, 제로콜라는 당뇨에 상관없이 즐겨도 된다고 합니다! 제로 사이다도 마찬가지고요, 당뇨인들은 아무래도 음식에 많은 제한을 받을 수 밖에 없는데요. 녹차, 홍차, 보리차, 토닉워터와 옥수수수염차들도 마셔도 괜찮다고 해요. 열량이 적어서 혈당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 제로콜라에는 아스파탐이라는 감미료가 들어가는데 이 아스파탐이 설탕의 200배는 높은 단맛을 내면서 양은 훨씬 적게 들어가기 때문에 설탕이 들어가는 일반 콜라와는 달리 당뇨환자가 섭취해도 되는 것이죠. 칼로리가 0kcal로 되어있는데 정말일까? 궁금했는데요. 

 

감미료의 열량이 있기는 하지만 공식적으로는 0kcal입니다. 100ml당 5kcal미만의 칼로리이면 0kcal로 표기가 가능하기 때문이죠. 그러면 이 제로콜라는 마음껏 마셔도 되는지 부작용은 없는지 궁금해지는데요.

 

일반콜라보다는 낫지만, 일단 탄산 자체가 골밀도를 낮추고요. 또 함유된 인공감미료 중 '수크랄로스'라는 성분이 비만과 당뇨를 유발할 수 있어 우리가 생각하는 다이어트 음료는 아닐 수 있습니다. 

 

밖에서 나가서 음식을 먹을 때 콜라 대신 제로콜라를 먹는 정도는 좋지만, 맛있다고 과하게 섭취하는 것은 당연히 좋지 않다는 점을 꼭 유의하셔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