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키위 효능 알고먹기

키위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키위는 어렸을 때 학교 급식에 자주 나오곤 했었던 과일인데요, 반씩 갈라서 나오면 밥을 다 먹고 후식으로 먹을 때 새콤달콤하니 얼마나 맛있었는지 모릅니다. 어렸을 때는 자주 먹지는 못해서 급식시간에 나오면 그렇게 맛있을 수가 없었는데, 요즘 어머니께서 부쩍 자주 사 오셔서 많이 먹다 보니 키위 효능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싶어졌습니다. 과일은 다 몸에 좋다지만 어디에 어떻게 좋은지를 알고 먹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서론이 길었는데 지금부터 키위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키위는 다래와 덩굴성 낙엽과수인데, 식용 산딸기류로 분류된다고 합니다. 원산지는 중국이지만 네덜란드에 전해져서 개량을 거쳐 지금의 키위가 되었다고 합니다. 돌아오는 8월에서 10월이 제철이라고 하니 아직 제철은 한참 남았지만, 어머니가 사 오신 지금 먹는 것도 맛이 좋습니다. 새콤달콤한 맛만큼이나 성분이 좋은데, 혈전 위험을 낮추는데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혈전은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 많이 발생을 하는데, 가족력, 면역 질환의 이상 등으로 동맥과 정맥에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 굉장히 위험하기 때문에 미리 조심을 해두는 것이 좋은데, 키위에는 혈전의 발생을 억제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이 위험한 질환을 예방하는 데 효과를 보입니다.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춰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고함량의 비타민c와 항산화제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천식치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요즘 미세먼지 때문인지 호흡기 질환으로 고생하는 아이들이 많아 걱정이 많이 되실 텐데, 키위가 천식치료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 어린아이들에게 간식으로 주면 좋겠습니다. 어린아이들이 한 달 동안 매일 섭취할 때, 천명, 만성기침, 숨 가쁨 등의 증상이 35% 정도 감소되는 것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항산화제가 체내의 프리라디칼과 싸워 염증을 줄여주니 폐를 건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나이가 들수록 소화불량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늘어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키위에 포함된 파파인과 브로멜라인, 액티니 딘 등의 단백질 분해 효소가 소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키위 자체의 섬유질도 많기 때문에, 이 섬유질이 배변활동을 도와 변비 해결에 효과적입니다. 충분하게 분해되지 않은 단백질이 가스, 또는 복부팽만 등의 불편감을 주는데 키위가 가지고 있는 액티니 딘 성분이 단백질 분해 효소를 상당량 포함하고 있어 단백질이 더 쉽게 흡수될 수 있도록 더 작은 분자로 나뉘어준다고 합니다. 하루에 1-2개 정도의 키위를 섭취하면 변비를 해결하는 데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매일매일 키위 하나씩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황반 변성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황반 변성은 노화, 유전적인 요인, 독성, 염증 등에 의해 기능이 떨어져 시력이 감소되는 것을 말하는데, 이 황반 변성은 노년 시절의 시력 하락의 주요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키위는 눈에 좋다는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들어있어 황반 변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키위를 매일매일 섭취해서 황반 변성의 위험을 낮추도록 합시다.

이렇게 알아보았는데도 아직 소개하지 못한 키위의 효능이 또 있는데, 고혈압을 낮추는데 큰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고혈압은 신장병, 울혈성 심부전 및 심장마비로 이어질 수 있는 심각한 질병으로, 고혈압 환자들은 꼬박꼬박 약을 먹어 관리를 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매일매일 키위를 섭취할 때, 사과를 먹는 것보다 혈압을 낮추는데 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키위는 혈중 크리 글리세라이드를 제거해서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을 감소시켜 주기 때문에 약 복용을 원하지 않는 환자들이 매일매일 섭취해주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이렇게 효능이 많은 과일이지만, 키위가 몸에 맞지 않은 분들은 섭취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하얀 털 같은 것이 많이 나있고 까슬까슬한 느낌이 나서 못 먹는 사람들도 많고,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특히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잘못하다간 큰 위험을 겪을 수도 있으니 꼭 섭취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